class="list-type-thumbnail 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promotion-mobile-hide">
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연봉] 1억 이상 달성 후기 BUT 퇴사 결정

행복여인32 2024. 7. 29.
728x90

연봉 1억 이상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보았다. 

 

1. 교육 및 자격증 

 

고등 교육을 받아서 전문적인 학위를 취득하면 높은 연봉을 달성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상식에 해당한다.

 

나는 고등학생 때 대학교는 최대한 명문대를 가기 위해 노력했다.

 

그 당시 맞춤형 학습지가 있었는데, 내가 가고 싶은 대학교를 앞장에 나오게 맞춤형으로 요구해서 (그런 독특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습지였다) 학습지로 공부할 때마다 원하는 대학교를 계속 가고 싶도록 뇌를 자극했다. 

 

그리고 가고 싶은 대학교를 고등학교 2학년 때 미리 가보고, 입학설명회도 친구랑 함께 직접 가서 공부 의욕을 자극했다. 

 

사실 고등학생 때 돈을 많이 벌어야지라는 욕심 자체는 없었다. 하지만 최소한 명문대를 가면 선택의 기회가 많을 거라 생각해서 너무 싫어하던 수학도 억지로 열심히 공부했다.

 

나중에 대학교를 다니게 되었을 때 관련 자격증을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땄는데, 나는 그 당시 경제학을 전공으로 하고 있어서 관련 자격증은 금융자격증이었다.

 

방학기간은 약 2달 정도 되었고 하루 7시간씩 강의를 들으면서 미친 듯이 집중하니 2달 만에 자격증을 딸 수 있었다. 단 강의를 오래 들으니 듣다가 나도 모르게 잠든 적도 많았고 그랬지만 어쨌든 간신히 따긴 했다. 

 

2. 인턴십, 봉사활동, 프로젝트 등을 통한 경험 (실패경험도 중요) 

 

대학교를 다니면서 국가기관 인턴도 지원해서 해보고, 프로젝트를 팀원들을 모아서 하면서 실패도 경험해보고 이런저런 경험을 쌓았다. 

 

실패 경험도 있었지만 그러한 경험이 오히려 나중에 기업 자소서에 쓸 내용을 풍성하게 만들어 주었다.

 

잘 안된 경험도 인생에서 피가 되고 살이 될 수 있음을 느꼈기에 앞으로의 인생에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일단 도전해보는 괜찮은 습관이 생겼다. 

 

3. 고소득 직종 학위로 전환 

 

대학교에서는 오후 7시까지는 대학공부 및 관심분야 공부에 집중했고 오후 7시 이후부터는 많이 놀았다. 

 

즉 시간 관리를 하면서 공부랑 노는 것을 병행했는데 

 

졸업 직전에 입사시험을 치뤄서 그 결과가 매우 좋아 공기업에 합격하게 되었다. 

 

공기업을 다니니 조직문화가 우수하고 내부 사람들도 우수한 사람들이 많았다.

 

그런데 공기업 특성상 2~3년마다 순환근무가 원칙이라 난 그런 점이 불만이었다. 

 

왜냐하면 전문성이 낮아진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는 선배한테 그러한 불만 사항을 이야기했더니

 

그 선배는 어차피 어떠한 일을 하든 3년이면 익숙해진다, 그러므로 3년에 1번씩 로테이션을 하면 

 

다양한 직무를 경험해볼 수 있고 각 직무를 모두 다 알게 되니 오히려 좋다고 생각한다고 그 선배의 

 

의견을 알려주었다. 

 

그것도 그렇긴 하지만 난 그래도 제대로 된 전문성은 더 오래 해야지 생기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고

 

전문대학원을 준비하는 쪽으로 마음이 가게 되었다. 

 

그 당시에도 돈을 우선시해서 그러한 생각을 했던 것은 아니고 단순히 내 커리어 관리상 공기업 순환근무는 

 

마음에 안들고 자유롭게 오래 일할 수 있는 전문 분야를 꿈꾸게 되었다. 

 

4. 직업 선택 

 

연봉이 높은 직업군들이 존재한다. IT 전문가, 데이터 과학자, 엔지니어, 의료전문가, 금융전문가, 법학전문가 등이 있는데

 

나는 그 중에 1개를 선택하여 20대 중후반의 나이에 도전을 하게 되었다.

 

제대로 준비를 하기 위해 잘 다니던 공기업에 사표를 내고 약간 벼랑 끝 전술로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지금 생각하면 너무 안정 지향적 성격이 아닌 것 같은데 왜냐하면 다른 사람들은 공기업에 계속 다녔을 것 같기 때문이다.

 

공기업은 좋은 복지를 제공하고, 일이 적당하며, 해고 위험도 없고, 적당한 연봉을 제공한다. 

 

어쨌든 나는 모험을 했고 그 과정에서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긴 했지만 간신히 직업을 바꾸는 데 성공하였다.  

 

5. 경력 및 경험 

 

해당 분야에서 경력을 잘 쌓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처음에 직업을 바꾸고 연봉이 생각보다 그저 그랬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해당 분야의 경력이 미천하기도 했고 과거 공기업 경력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았다.

 

그래서 처음 입사한 회사에서는 과거 공기업 경력은 아예 호봉 산정에도 반영해주지 않았다. 

 

그러다가 다른 곳으로 이직을 하게 되는데 이번에는 과감하게 연봉을 조금 더 낮추고 대신 경력에는 도움이 되고 특히 실력향상에 도움이 될 만한 곳으로 이동했다.

 

이 직장은 나에게 실력과 경험 측면에서 일취월장을 하게 해 주었고 개인적인 만족도가 매우 컸는데 그 당시 나는 돈이 중요하지 않고 내 관심 분야에서 실력을 키우는게 우선이라고 생각해서였다. 

 

6. 이직 및 협상 

 

그 생각이 주효했는지 나중에 헤드헌터를 통해서 내 경력을 좋게 봐주는 기업으로 이직을 하게 되었다.

 

면접을 볼 때 마음에 드는 경력이 있었다는 점 외에 금융자격증이 있다는 점도 기업에 호감으로 작용했다. 

 

그 기업은 나에게 높은 연봉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7. 스킬 업그레이드 

 

최신 트렌드나 최신 공부를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고 나도 그런 점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직장을 다니면서 매우 피곤한 일이지만 관련 분야 세미나나 교육이 있으면 내 자비를 들여서라도 등록하고 학습했다.

 

어찌 보면 매우 피곤한 인생을 살고 있었는데 아침 6시 대에 기상해서 하루 20분이라도 교육 관련 프로그램을 틀어놓기도 하고, 주말에는 별도로 책을 사서 공부하기도 하고 부지런히 최신 트렌드를 업데이트했다.

 

그 결과인지 아닌지는 분명하지는 않지만 덕분에 회사에서 승진도 시켜주었고 연봉도 올려주었다. 

 

8.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문제해결 능력 계발 

 

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적당한 편이다. 원래 성격 자체가 사람들과 편하게 대화하는 것을 좋아하고 외향적이다. 그렇다고 업무적으로 완벽한 수준은 아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오른다면 연봉 상승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느끼지만 그렇다고 별도로 이 부분에 대해서 노력을 한 적은 없다. 그냥 내 선천적 능력 그대로 아무런 노력 없이 그냥 살고 있다.

 

머리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상승시키면 좋다는 점을 알고 있지만 실제 실행은 하기 싫은 케이스인 것이다.  

 

문제해결 능력은 회사 과제를 해결하다 보니 확실히 많이 늘었다. 누가 직접 가르쳐주지는 않았지만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많이 부딪치니 억지로 어떻게든 해결 고민을 해야 했고 능력 자체는 많이 늘었다. 

 

9. 네트워킹

 

업계 내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새로운 기회와 더 나은 직업을 찾는데 도움이 된다.

 

관련 업계 행사나 세미나, 콘퍼런스에 참여하여 인맥을 넓히는 것도 도움이 된다는 것은 머리로는 안다.

 

단, 실행에 옮기기 위해서는 엄청난 부지런함이 필요한데 나는 귀찮기도 하고 그래서 진짜 관심 있는 분야 아니면 잘 나가지도 않고 친한 친구들과 계속 연락을 하는 정도로 네트워킹을 하고 있다.

 

마음에 드는 지인들한테만 연락하는 것도 꽤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하다.

 

나는 내 에너지 고갈로 딱 그 정도만으로 만족하고 있다. 하지만 미래에 더 많은 시간이 나에게 주어진다면 네트워킹에 더 신경을 쓰고 싶다는 생각은 가지고 있다. 

 

10. 연봉 1억 이상을 달성했지만 퇴사 결정 

 

나의 연봉은 2023년도에는 1.1억 정도였다. 그런데 회사 사장님이 샤이닝 보너스형태로 1천만 원을 더 주셔서

 

실제 연봉은 1.2억 정도라고 보면 될 것 같다.

 

그리고 2024년도에는 기본급만 1.1억 정도였고 성과급 등등을 합하면 아마도 1.3억은 무난히 넘기지 않을까 싶다.

 

그런데 이러한 연봉을 포기하고 한 달 뒤 나는 퇴직하겠다고 회사에 통보했다. 

 

11. 투자 및 부업 

 

퇴사를 하기로 하고 미래에 내가 꿈꾸는 연봉 1억 이상의 모습은 근로소득이 아닌 자본소득으로의 달성이다. 

 

그게 미래에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해외주식 투자를 차근차근하고 있고 투자소득을 적게나마 만들어내고 있다.

 

프리랜서 활동을 해보고 싶은데 이건 아직 구상 중이다. 부동산 경매나 강의 등을 통해서 추가 소득을 얻을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합적으로 실행하면 연봉 1억 이상을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무엇보다도 포기하지 않는,

 

꾸준한 노력과 성실함이 필요한 것 같다. 

 

내 경험담이 다른 사람에게도 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나도 미래에는 자본소득을 늘려서 다시 1억 이상을 달성해보고 싶다. 

 

728x90

댓글